The Cynical Felix.

isdead.egloos.com

포토로그


isdead: The Cynical Felix.
by 이즈데드


초벌로 블로그 글 쓰기

사실 기획 관련 이슈를 정리하다보면, 초벌로 글을 쌓아야하는 상황이 꽤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글을 쓰기 위해 블로그를 활용하려고 하면 기본적인 블로그 서비스에서 손 쉬운 초벌 글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좌절하곤 합니다. 물론 기능을 추가하면 공개되지 않는 글의 양이 늘어난다는 사실 때문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고 있지만요.

키보드를 새로 바꾸고나니, 글을 쓸 거리가 툭툭 떠오르기도 하고, 기존에 임시저장한 글을 완성해서 올려야지~ 라는 생각도 들지만, 확실히 초벌 글쓰기가 버릇으로 자리잡고 있는 저로선 기능의 추가를 간절히 원하게 됩니다.

(그나마) 최근에 애용하고 있는 Blogger같은 경우엔, 별 생각 없이 MS Office Word 2007에 들어 있는 블로그 포스팅 기능을 활용하지만, 이글루스는 태그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새 글 포스팅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는거죠. 결국 초벌로 글을 쓰는건 그만큼 힘들어지고요.


최근 생각드는건 "왜 Blog 쪽은 Active-X 기반의 포스팅 툴을 제공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 보고 있는데, 일단 동향을 보아하니 나올 것 같진 않네요. 나중에 시간나면 AIR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완성도 높은 글을 쓰기 위해 도와주는 툴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처음엔 사람이 도구를 선택하지만, 나중엔 도구가 사람을 선택한다는 이야기도 있으니까요.

덧글

  • 까까 2008/06/25 00:28 # 삭제 답글

    저는 왜 웹 에디터는 그렇게 이미지 파일 넣기를 힘들게 만들어놨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네이버마저. 그냥 드래그앤 드롭으로 넣게 만들면 참 좋을텐데 말이에요.
  • 이즈데드 2008/06/25 10:52 #

    브라우저의 태생적인 불편함이죠... ㅠㅠ
    확실히 '보여주기' 능력은 꽤나 뛰어나지만, 그 이전에 '만들기'능력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 organizer 2008/07/14 23:52 # 답글

    Windows Live Writer라는 off-line blogging tool이 있습니다. 물론 설정이 조금 귀찮지만.

    하지만, 단순한(?) 초벌 글쓰기라면 Google의 DOCS.google.com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지...
  • 이즈데드 2008/07/15 00:00 #

    WLW도 잠깐 써보긴 했는데, 확실히 오프라인 툴이 편한 부분이 많이 느껴지긴 합니다.
    그래서 초기엔 WLW과 거의 동일한 MS Office Word 2007로 썼었고요.

    근데 문제는 이글루스 지원이 빈약해서(...)
    태그도 안먹히고 말이죠...
  • organizer 2008/07/15 00:18 #

    '태그'는 옵션에서 선택해서 넣을 수는 있습니다만 -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습니다 - 이글루스 내부의 고유한 태그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하지만, 이미 마음이 떠나신 듯하니... Google docs를 써 보시길...................
  • 이즈데드 2008/07/15 00:38 #

    한번 둘러봐야겠군요. 포스팅용보단 팀 프로젝트용 문서 작성용으로만 쓰는지라...
    근데 오프라인 안되지 않나요...?
  • organizer 2008/07/15 00:51 #

    http://docs.google.com/offlinehelp?hl=en

    영어로 되어 있지만, 평이한(?) 영어니까 뭔 말인지 읽을 수 있을 겁니다. (한글 안내서는 없는 듯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직 offline에서 Google Docs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혼자서 문서를 작성할 뿐이니, 별로 offline에서 문서를 작성해야 할 필요성은 없었습니다.

    팀 프로젝트용으로 사용한다면 -- 팀원들에게 해당 문서를 공개하면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디서든 그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 제대로 찾은 것 같습니다.
  • 이즈데드 2008/07/15 01:27 #

    갑자기 예전에 쓰던 TiddlyWiki가 떠오르네요.
    기회가 되면 사용해보고, 리뷰를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