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ynical Felix.

isdead.egloos.com

포토로그


isdead: The Cynical Felix.
by 이즈데드


[Review] Miss Management (2007) - 1/2편, <리뷰>편

요약: 올해 최고가 될 지 모르는 "여성형 남성향" 게임!
장점: 충실하게 캐주얼한 스토리, 공감을 느끼게 하는 아기자기한 캐릭터성, 그리고 플레이어 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난이도
단점: 게임과 상관없는 조작의 불편함


직장문화를 통째로 담은 2007년 최고의 캐주얼(?) 게임!


 Gamelab에서 내놓은 야심찬 신작, Miss Management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내내 경악을 금치 못했던, 참신하고도 교묘한 위트로 업무 관리자의 눈으로 보는 직장내의 세계를 '게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일단 이 게임은 엄청납니다. 개인적으로 2007년 최고의 캐주얼게임이라 칭할 수 있을 정도로, 완벽한 위트와 재미로 무장한 게임입니다. 그런 의미로, 이번 리뷰는 <리뷰>와 <리뷰아닌 리뷰>, 두편으로 나누어 연재합니다. 본 편인 <리뷰>편에선 이 게임의 '특징'에 대해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닝은 신입 업무관리자인 Denise가 C.A.I.에 입사하며 시작합니다. 같이 근무하는 직원의 도움으로, 하나씩 업무관리자의 일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에피소드를 거듭해가며 다양한 성격과 업무특징, 그리고 호불호(好不好)를 가진 직원들이 천천히 늘어나기 시작하고... 그에 따른 직원간의 파워게임, 그리고 취향차이로 인한 차이를 조율해가며 업무를 완벽하게 배분합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시간입니다. 업무의 원활함을 위해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일을 전해줘야하고, 각 직원들의 휴식도 배려해야합니다. 결국 이런 현실은 바쁘디 바쁜 주인공의 발놀림으로 극복해야하고, 게이머들은 그에 맞춰 정말 쉴 새 없는 클릭을 거듭해야합니다.


 업무의 종류는 4가지이고, 각 업무엔 업무 수준이 표시되어있습니다. 직원마다 업무 종류에 따른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업무를 '어쩔 수 없이' 전달하면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고, 스트레스가 일정 수준을 뻗어서 퇴근하게 됩니다(...)


 각 직원들의 호불호도 각각 다릅니다. 한 직원이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담배를 피면, 다른 직원은 담배 냄새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그 직원이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오락을 하면 다른 직원이 노는걸 싫어하는 사람이 또 스트레스가 쌓이고...... 이런 하루가 매일매일 반복됩니다.


 직원들이 늘어나면서 복잡도는 점점 늘어납니다. 자신이 잘하는 일을 다른 사람이 하게되면 스트레스가 발생하기도 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도넛(!)을 사람들에게 주면 설탕식품을 혐오하는 사람의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가기도 하지요. 이런 복잡하고도 난잡(?)한 상황은 매 에피소드가 진행 되어 갈 때마다 점점 심각해집니다.


 그리고 우리의 (귀여운) 주인공 Denise의 동선도 고려해야합니다. 140초안에 많은 작업을 수행해야하고, 한번에 한개의 업무 또는 아이템만 전달할 수 있어서 실수로 잘못 클릭하는 경우엔 흔히 말하는 '삽질'을 하게됩니다. 처음엔 은근히 여유가 있어서 괜찮지만 일이 점점 커지고 복잡해지면 그 빈도도 늘어납니다. 그리고 Denise가 진행하던 작업을 멈출 수 없어서, 삽질은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이 부분은 의도와는 다르게 좀 불편하게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게임의 시나리오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시나리오에 따라 목표가 설정되는데, 목표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다른 사람들의 신경을 건드리는 경우가 많고, 결국 그걸 해결하기 위해 또 미친듯한 발(손)놀림이 필요하지요.
 목표는 주요임무(초록색)와 부가임무(주황색)으로 나누어지는데, 주임무를 수행하면 별을 한개 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임무까지 정해진 기일(3~5일)안에 끝내면 별 3개를 전부 받을 수 있고, 기한을 넘어서 부가임무까지 전부 마치면 2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단계를 두어서 별 3개를 완벽히 공략하는 자기도전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경쾌하고 귀여운 그림속에 현실이 숨겨진 엄청난 게임, Miss Management!! 단순해보이지만 점점 복잡해지는 적절한 난도의 배분과 다양한 상황을 통해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부분에서 정말 많은 점수를 주고싶은 게임입니다.


게임에 숨겨진 다양한 블랙코메디는 2편 <리뷰아닌 리뷰>에서 이어집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www.gamelab.com/game/miss_management


핑백

  • The Cynical Felix. : [Review] Miss Management (2007) - 2/2편, <리뷰아닌 리뷰> 2007-07-16 23:51:17 #

    ... 컨셉아트에서도 느껴지는 다양한 '직장인' 캐릭터들1편 &lt;리뷰&gt;편에 이어서, 이번 &lt;리뷰아닌 리뷰&gt;편에서는 이 게임이 담고 있는 진정한(?)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1. 여성향의 탈을 쓴 남성향?&nb ... more

  • The Cynical Felix. : [Review] Arcadia Remix (2007) 2007-08-02 19:52:32 #

    ... 장점: 레트로한 음악, 간단한 조작방식, 그리고 4개를 동시에 굴릴 때의 스릴감단점: 단지 그 뿐.당신의 뇌를 쿼드프로세싱 해라!!! 이번에 리뷰할 게임은 Miss Management를 만든 Gamelab의 작품, Arcadia Remix입니다. 기존에 Arcadia라는 작품이 있었고, 이번에 나온 Remix는 일종의 확장판이라고 합니다. 위의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